네이버포스트 메뉴

촛불계승연대 "코로나 4.15총선, 방역 철저히 하라" 촉구

기자회견 통해 "대통령, 4.15총선 1개월 연기 검토 " 주장

시민사회단체들이 4.15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이 편안하게 투표할 수 있게 “코로나 19 감염확산방지 대책 수립”을 정부에 촉구했다.

 

개혁연대민생행동, 국민주권개헌행동, 우리 다 함께 시민연대, 착한도농불이 운동본부 등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촛불계승연대)은 지난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4.15 투개표업무 종사자와 참관인 등이 불가피하게도 불특정 다수와 무수히 밀접하게 접촉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투개표 과정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우려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심각한 상황인데도 관련 언론보도를 찾아볼 수 없다”며 “총선연기가 불가피하다면, 선거를 1개월 연기하는 것도 바람직하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연기를 결단하지 못한다면,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집단감염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대통령은 4.15총선 관련 코로나19 방역대책을 꼼꼼하게 점검한 후 미비점이 있다면, 천재지변에 준하는 재난발생을 근거로 합법적으로 투표일을 1개월 정도 연기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4.15총선 투표자에게 위생장갑과 마스크, 소독 등 무상 실시 ▲투개표업무 종사자와 참관인 등 관련자 방호복 무상 지급 ▲철저한 방역대책 위해 총선연기가 불가피하다면, 이 기간을 이용해 선거법·정당법 등 (재)개정 ▲소수정당 보호규정 마련 ▲투표일기준 100일 이내 당적변경자 공천금지 규정 마련 ▲위성정당 해산규정 등을 촉구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