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민원만족도 불만족

  • 등록 2016.10.12 11:4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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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38,3 점으로 매우 낮게 평가 돼

한정애 의원(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민들의 공공기관 민원만족도가 평균 38.3점으로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올해 2분기 국민신문고를 통해 각 공공기관에서 접수 처리한 민원은 307,787건으로, 이에 대한 민원 만족도는 평균 38.3점을 받아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 되었다.

 

민원을 접수받은 공공기관은 165개로, 이중 민원인이 만족도를 평가한 기관은 136개 기관이다. 29개 기관은 민원인이 만족도에 응답 하지 않아 만족도 평가에서 제외됐다. 만족도가 ‘보통’(50점) 이하인 기관은 92개로 약 67.6%를 차지했고, ‘만족’(75점) 이상인 기관은 25개로 18.4%에 불과했다.

 

공공기관의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은 평균 98.3%로 높게 나타났다. 공공기관들은 대체적으로 처리기간을 준수했으나 대한장애인체육회와 대한체육회는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이 각각 25%, 41.25%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또한 민원답변에 대해 불만족스러울 경우 국민신문고에서는 추가답변을 활용하도록 하고 있으나, 공공기관의 불만족 민원에 대해서는 추가답변 실시율은 평균 6.5%에 그쳤다.

 

한정애 의원은 “국민들이 공공기관 민원처리에 대해 대부분 불만족스러워 하고 있다고 했다. 만족도가 낮은 기관은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불만족 민원에 대해서는 추가답변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원 만족도는 국민신문고의 민원 처리결과에 대해서 민원인이 만족여부를 평가한 자료로, 국민권익위원회가 분기별로 공공기관 민원처리 만족도를 조사해 기관들로 통보해주고 있다.

 

※ 매우만족(100점), 만족(75점), 보통(50점), 불만(25점), 매우불만(0점)

 

김원국 기자 kwk09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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